건강상식

어린이 야뇨증 원인 소아 야뇨증 치료

해몽자 2023. 6. 1.

만 5세 이상의 어린이가 밤에 자다가 일주일에 2번 이상 이불에 오줌을 싸면 소아야뇨증을 의심해야 하는데요, 어린이 야뇨증 원인은 무엇일까요?  어린이 야뇨증 원인, 소아 야뇨증 치료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어린이 야뇨증 원인

 

<어린이 야뇨증 원인>

항이뇨호르몬 분비기능에 이상이 생긴 경우, 야간에 방광 용적이 감소하는 현상, 수면각성 장애, 부모의 유전적 요인, 방광이나 요도의 괄약근 이상 등이 있습니다. 또 외적인 요인으로 엄마와의 갈등, 스트레스, 정신적인 충격 등으로도 야뇨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 야뇨증은 대부분 성장하면서 증상이 호전되므로 그대로 지켜보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장기적으로 가면 수치심과 불안감, 자심감의 결여 등으로 성장기에 인격형성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아 야뇨증 치료>

1. 일반적인 치료

잠자리에 들기 전에 가급적 물마시는 것을 삼가시킵니다. 또 자기 전에 오줌을 누게 하고 야뇨가 있을 때 꾸중하지말고 야 뇨가 없을 때에는 칭찬을 해줍니다. 

 

또한 변비가 있거나 딱딱한 대변을 본다면 변비부터 치료를 해주어야 하며, 야뇨일지를 작성하게 하고 나이가 들면 저절로 낫지만 일찍 고치는게 좋다고 안심시켜 줍니다. 

 

 

2. 특수적인 치료

야뇨경보기를 잠옷에 부착하고 오줌을 싸면 경보기가 울리면서 소아가 오줌을 쌀 때마다 잠에서 깨어나게 하는데요, 나중 에는 오줌을 누기 전에 스스로 일어나는 습관을 몸으로 익히게 됩니다. 

 

위의 치료법으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의사에게 처방을 받아 방광이완제, 심환계 항우울제, 항이뇨호로몬 등의 약 물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소아 야뇨증 종류>

출생 후 한 번도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일차성 야뇨증, 6개월 이상은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소변을 못가리는 이차성 야뇨증, 밤에만 오줌을 가리지 못하는 단일증상성 야뇨증과 낮에는 요실금/빈뇨/급박뇨의 증상을 보이고 밤에는 단일증상성 야 뇨증을 보이는 다증상성 야뇨증으로 구분합니다.

 

 

<글을 마치면서>

어릴적 누구나 이불에 지도를 그리고 쩔쩔매던 기억이 한 번쯤은 있을 겁니다.  따라서 아이가 오줌싸개라고 너무 나무라 지 마세요. 누구나 실수는 하기 마련이고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면 증상이 더 나빠질 수도 있으니까요.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