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삼인성호의 뜻 삼인성호 유래

해몽자 2023. 5. 18.

고사성어 삼인성호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삼인성호의 뜻과 삼인성호 유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삼인성호의 뜻

 

<삼인성호의 뜻>

세 사람이 모이면 없던 호랑이도 만들어 낸다는 말로, 거짓말도 여럿이 함께 말하면 사실로 들리거나 진짜로 믿게 된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범죄를 은폐하기 위해 거짓말을 사실처럼 둔갑시키는 삼인성호를 조장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국정 까지 농단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삼인성호가 난무하는 것은 우리 사회의 병폐로서 하루빨리 사라져야 할 것입니다.

 

 

<삼인성호 한자>

한자는 三人成虎(삼인성호)로 적으며, 개별한자의 뜻은 (三 : 석 삼)  (人 : 사람 인)  (成 : 이룰 성)  (虎 : 범 호)입니다.

 

 

<삼인성호 유래>

'전국책의 위책 혜왕'에서 전해오고 있습니다.  

 

전국시대 위나라 혜왕 때 힘이 약했던 위나라는 태자와 중신 방총을 조나라에 볼모로 보내야 했다. 하지만 방총은 자신이 자리를 비운 사이에 자기를 모함하는 무리가 생길까 걱정이 되어 혜왕에게 말했다. 

 

"전하! 지금 누가 저잣거리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한다면 믿으시겠습니까?" 혜왕은 "그걸 누가 맏겠소?"라고 말했다. 

 

 

이에 방총은 "만약 두사람이 지금 저잣거리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라고 묻자, 혜왕은 "그래도 믿 기 어렵소."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방총은 "그럼, 세 사람이 함께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라고 물었고, 혜왕은 "그때는 믿어야 하 지 않겠소."라고 대답했다.

 

방총이 다시 말했다. "저잣거리에 호랑이가 나타날 수 없는 것은 명백하지만, 세 사람이 똑같이 말하면 믿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신이 조나라로 떠나면 제가 조정을 비운 사이에 저를 모함하는 무리들이 세 사람보다 훨씬 많을 것입니다. 그러니 폐하께선 그 점을 헤아려 주소서."  

 

방총이 떠나자 방총의 예상대로, 방총을 헐뜯는 자들이 나타났고, 수년 후 태자는위나라로 돌아왔으나, 방총은 혜왕의 의심으로 인해 귀국하지 못했다.

 

이 이야기에서 삼인성호가 유래된 것입니다. 

 

 

<삼인성호 예문>

① 언론은 삼인성호를 조장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의무가 있다.

 

② 그 단체는 지금 자신들의 잘못을 은폐하려고 언론을 통해 교묘하게 삼인성호를 이용하고 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성어속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구에 대한 속담  (0) 2023.06.02
하룻강아지 뜻  (0) 2023.05.30
극기복례인 의미  (0) 2023.05.09
이심전심 뜻 비슷한말  (0) 2023.04.04
불편한 섶에 몸을 눕히고 쓸개를 맛본다는 뜻  (0) 2023.04.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