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용어

되뇌이다 되뇌다 되내이다 맞춤법

고두암 2024. 1. 25.

'되뇌이다' 되뇌다' '되내이다' 중에 어느 말이 바른 표현일까요? 되뇌이다 되뇌다 되내이다 맞춤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되뇌이다 되뇌다 되내이다

 

<되뇌이다 되뇌다 되내이다 맞춤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되뇌다'가 바른 표현입니다.

 

- 되뇌다 (O)

- 되뇌이다 (X)

- 되내이다 (X) 

 

 

'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말하다'는 의미를 지닌 말은 '되뇌다'입니다. 따라서 '되뇌이다'와 '되내이다'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되뇌다.

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말하다.

 

(예) 나는 그 말을 몇 번이고 되뇌었다. (O)

(예) 나는 그 말을 몇 번이고 되뇌이었다. (X)

(예) 나는 그 말을 몇 번이고 되내이었다. (X)

 

(예) 그녀는 같은 말을 버릇처럼 되뇐다. (O)

(예) 그녀는 같은 말을 버릇처럼 되뇌인다. (X)

(예) 그녀는 같은 말을 버릇처럼 되내인다. (X) 

 

 

'되뇌다'의 의미로 '되뇌이다'를 쓰는 경우가 있으나 '되뇌다'만 표준어로 삼습니다. (표준어규정 2장 4절 17항)

 

 

<되뇌다 유의어>

① 뇌다.

지나간 일이나 한 번 한 말을 여러 번 거듭 말하다.

 

② 되풀이하다.

같은 말이나 일을 자꾸 하다. 또는 같은 사태를 자꾸 일으키다.

 

③ 반복하다.

같은 일을 되풀이하다.

 

④ 거푸하다.

잇따라 거듭하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바른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달리다 매달리다 맞춤법  (0) 2024.02.08
맞춤법 마춤법 중 바른 표현은  (2) 2024.01.29
등살 등쌀 뜻  (0) 2023.12.31
금슬이 좋다 금실이 좋다 중 바른 표현은  (0) 2023.1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