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피는 물보다 진하다 속담 뜻

해몽자 2023. 11. 22.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속담이 있는데요, 피는 물보다 진하다 속담은 어떤 뜻일까요? 피는 물보다 진하다 속담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 뜻

 

<피는 물보다 진하다 뜻>

피를 나눈 부모, 자식, 형제 사이는 서로 정이 아주 깊다는 뜻입니다. 

 

 

※ 피는 물보다 진하다

피를 나눈 부모, 자식, 형제 사이는 서로 정이 아주 깊음.

 

피는 물보다 진하다

 

(예) 피는 물보다 진하다고 우리나라는 가족 간의 정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예) 피는 물보다 진하다고 부모는 어릴 때 잃어버렸던 자식을 만나자마자 바로 알아보았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 유래>

중국 전국시대에 장자가 지은 사상서 '장자'에 나오는 이야기다.

 

엣날에 임회라는 큰 부자가 살았다. 그는 매우 크고 값진 구슬 하나를 아주 귀하게 여겼다. 그런데 어느날 어린 아들이 없어졌다.

 

 

아들을 무척이나 사랑했던 임회는 큰 슬픔에 빠져 스스로 아들을 찾아 나서기로 했다. 그는 구슬을 잃어버릴까 봐 걱정이 되어 구슬을 짊어지고 방방곡곡을 헤맸다. 

 

 

그러나 아들을 찾을 수 없었고, 등에 진 구슬을 너무나 무거웠다. 결국 임회는 큰 결심을 했다. 구슬이 귀하지만 무게 때문에 제대로 걸어다닐 수 없자 미련없이 구슬을 버리기로 한 것이다.

 

아들을 등에 업었다

 

그는 며칠을 더 헤맨 끝에 마침내 아들을 찾았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구슬 대신 아들을 등에 업었는데 조금도 힘들지 않았다.

 

글을 마치면서

 

<글을 마치면서>

위의 속담은 피를 나눈 가족 간의 정을 말할 때 흔히 인용되곤 합니다.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꼭 필요한 피처럼 부모와 형제의 관계는 그만큼 끈끈하다는 것을 강조한 속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