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어속담

사생유명 부귀재천 뜻 및 유래

해몽자 2023. 8. 15.

'사생유명'과 '부귀재천'이라는 고사성어가 있는데요, 사생유명 부귀재천은 어떤 뜻일까요? 사생유명 부귀재천의 뜻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생유명 부귀재천 뜻>

① 사생유명(死生有命)

죽고 사는 일이 타고난 운명에 매여 있어 사람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다는 뜻. 

 

 

② 부귀재천(富貴在天)

부귀(재산이 넉넉하고 지위가 높음)는 하늘에 달렸으므로 사람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다는 뜻.

 

 

③ 사생유명 부귀재천(死生有命 富貴在天)

죽고 사는 일은 타고난 운명에 매여 있어 사람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으며, 부귀는 하늘에 달렸으므로 사람의 힘으로는 도저히 어쩔 수 없다는 뜻.

 

사생유명(死生有命)의 개별 한자의 뜻은 (死 : 죽을 사) (生 : 날 생) (有 : 있을 유) (命 : 목숨 명)입니다. 

 

부귀재천(富貴在天)의 개별 한자의 뜻은 (富 : 부자 부) (貴 : 귀할 귀) (在 : 있을 재) (天 : 하늘 천)입니다.

 

 

<사생유명 부귀재천 유래>

사마우가 근심스런 얼굴로 말했다. "세상 사람들은 다 형제가 있어 즐거운데 나는 형제가 없어 외로우니 어쩌면 좋습니까?"  

 

 

이 말을 들은 자하가 이렇게 대답했다. "듣자하니 사람이 살고 죽는 일과 부자로 살고 귀해지는 일은 다 하늘의 뜻에 달려 있으니 사람 힘으로는 어쩔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천명을 그대로 받아들여 내게 주어진 일을 그저 성실히 할 뿐입니다. 

 

 

군자는 자기의 몸가짐을 항상 공경스럽게 하여 과실을 저지르지 않도록 힘쓰며, 또 남에게는 항상 예의를 지키니 이 세상 사람들이 스스로 나를 공경하고 사랑하여 형제같이 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형제가 없음을 근심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래 사마우에게는 형제가 있었다. 그러나 난을 일으키고 패악을 부려 형제가 없다고 말한 것이다.

 

 

이 고사성어는 죽고 사는 것과 귀하고 부유해지는 것처럼 형제 역시 하늘의 뜻임을 밝히고 정해진 것을 따르되 최선을 다하라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끝. 

반응형

댓글